HRS코리아는 일본의 히로세 그룹을 모기업으로 두고 있는 커넥터 전문제조 기업입니다. HRS코리아는 5만개 이상의 품목을 각종 전자제품 및 자동차 산업 분야 기업체들과 거래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는데요.
HRS코리아의 영업부서는 제품이 전자기기 안에서 빛을 볼 수 있도록 일반 기업체에 영업하고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글로벌 중견 제조기업의 B2B 기술 영업은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할까요. 영업3팀 박인호 프로님과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프로님. ‘HRS코리아’라는 기업이 궁금합니다. 커넥터 전문제조 기업이라고 들었는데 여기서 말하는 ‘커넥터’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HRS코리아는 커넥터 전문제조, 판매 회사입니다. ‘커넥터’란 TV, MOBILE, PC 등의 각종 전자제품 및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든 전자기기의 회로와 회로를 연결하는 전자부품입니다. 신체에 비유한다면, 각 조직에 신경과 피가 잘 공급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커넥터는 전자 업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현재 HRS코리아 B2B 기술 영업을 담당하고 계신다고요. HRS코리아의 B2B 사업 구조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B2B(Business to Business) 영업은 아시는 바와 같이 기업 간의 거래 형태를 의미합니다. 고객은 일반 기업체로, HRS코리아의 제품을 일반 기업체에 영업해 매출을 확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B2B 사업구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당사는 고객별로 특성에 맞는 맞춤식 영업 및 선택과 집중을 위해 주요 고객 별로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안상 전부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삼성팀, LG팀, 해외영업팀, 자동차 사업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LG계 영업 담당입니다. 신규 개발 검토 관련 제품제안서 준비(영업 전략 수립) 및 제품소개, 고객사 및 경쟁사 현황 조사, 납기 조정, 품질 이슈 발생 시 대응, 단가 협의 등이 있으며 그 외 고객사로부터 요청사항에 대한 Follow-up 등을 맡고 있습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는 고객과의 깊은 관계 형성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입사하시기 전의 커리어패스도 궁금합니다. 해당 경험이 현재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일본계 전자부품회사에서 약 3년 간 영업 업무를 맡았었습니다. HRS코리아와는 다른 제품을 영업했지만 기본적으로 영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및 업무는 동일하기 때문에, HRS코리아에 적응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현지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업무적으로 공통점이 있기도 했죠.
타 제조업체의 영업팀과 달리 HRS코리아 영업담당자가 얻을 수 있는 경험적 또는 커리어적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타 제조업체와 비교한다면 범위가 너무 방대해서, 동종업체와 비교해 말씀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다수 커넥터 업체들은 소규모이고,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일부 기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업 사원이나 종업원들의 시야도 그만큼 좁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HRS코리아는 글로벌 업체로서 거래하는 품목이 5만 개 이상이고, 사회 전분야에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시장을 보는 눈이 달라질 수 밖에 없겠죠.
또 다양한 사내외 교육을 진행해 직원들이 기존 시장의 보존과 더불어 새로운 시장에 대한 도전으로 타사 대비 시장을 선점 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되게 합니다. 해외 지점의 담당자들과 교류해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도 합니다.
함께 일하는 분위기 또한 궁금합니다. HRS코리아의 영업부서는 어떤 조직문화를 추구하고 있는 팀인가요?
담당자로서 이렇게 말씀드리면 회사의 자랑으로 들리실 수 있겠지만, 저희 영업부서는 어떠한 미션이 주어지면 팀 상호간의 의견수렴과 토론, 정보교환을 통한 Action Plan(방향)을 정하며 가장 효율적인 방향으로 업무를 진행 및 추진합니다. 이에 따라 모두 즐거운 마음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또 원칙이나 속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활발하게 서로간의 지혜를 모아가는 ‘하나의 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HRS코리아의 복지제도도 궁금합니다.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제도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타 국내 유수 대기업들과 비교하여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복지제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근속 포상, 기숙사 지원, 리프레쉬 휴가, 자녀학자금 지원제도, 주택자금(전세포함) 대출지원, 출산보조금, 경조사 휴가비 및 효도비 지원, 의료비 지원, 실손보험 등이 있으며 최근에도 새로운 복지제도가 신설 또는 개선되고 있습니다.
전부 좋은 복지제도입니다만, 가장 가슴에 와 닿는 것을 말씀드린다면 저는 기혼에 자녀가 있어서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자녀학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와 주택 관련 대출 지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HRS코리아는 일본의 히로세그룹을 모기업으로 두고 있는 기업인데요. 일본어 실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 실제로 그런가요? 영업 업무 중 어떤 일에 있어서 일본어가 필요하고, 어느 정도의 실력이 필요한지도 궁금합니다.
업무를 진행할 때 일본 현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정도의 일본어 실력은 필수입니다. 히로세 일본 생산제품을 국내 고객사에 판매할 경우, 영업 담당자는 히로세 일본의 창구 역할을 맡기 때문에 납기 조정 및 단가 확인, 부품 인정을 위한 승인원 취합 등 고객사로부터의 요청 사항에 대한 대응(mail, 유선통화, 화상회의 등)을 위해 일본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JLPT 기준 N2 이상의 수준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밖에 HRS코리아 영업담당자로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기술영업은 어느 한 분야만 잘해서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은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학 스킬도 필요하고 기본 업무에 대한 능력도 필요하지만, 미래를 볼 수 있는 통찰력, 사람들과 가깝게 지낼 수 있는 융화력, 그리고 겸손함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RS코리아의 사업 성장 가능성이나, 영업팀이 설계하고 있는 앞으로의 목표 또한 궁금합니다.
모든 전자기기에는 ‘커넥터’ 부품이 들어갑니다. HRS코리아는 어느 회사보다 앞선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커넥터 업체에서 당사가 차지하고 있는 마켓 쉐어가 높으며 특히 초소형 커넥터 분야는 글로벌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자기기가 고도화 (고성능화, IoT, AI 등)가 될수록 당사는 높은 기술력과 단가 경쟁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국을 넘어 전 세계 각 분야에 HRS코리아 로고가 찍힌 당사의 커넥터를 적용하여 안으로는 당사의 매출신장에 기여하고, 나아가서는 전자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며 국위선양하는 것이 영업팀의 목표입니다.
끝으로 HRS코리아 영업부서에 입사하길 원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HRS코리아 영업부서에 입사한다면 커넥터 전문 제조업체의 영업담당자로서 일반 전자제품 및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 및 시장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대표이사님을 비롯해 경영진으로부터 영업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있기 때문에 부족함 없이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도전하셔서, 더 높고 밝은 미래를 위해 함께 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